Hello, World!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합격 후기(공부 기간, 방법, 교재) 본문
3월 9일 시험을 응시한 터라 후기를 남기기엔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 막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늦은 합격 후기를 남긴다.
시험 난이도 : 3.5 (정처기 2.5)
준비 기간 : 2주
추천 기간 : 최소 한 달 이상
1. 후기
컴퓨터공학 전공자의 자부심(?)으로 도전한 ADsP 2주 벼락치기.
사실 졸업 준비로 2월 말까지는 정신없어서 ADsP를 준비할 시간은 2주밖에 없었다. 정확히는 12일.
SQLD와 DAsP도 함께 접수해서 셋 중에 하나는 붙었으면 했는데 운 좋게 모두 합격했다.
전공자이긴 해도 빅데이터와 데이터마이닝은 잘 모르는 분야였고
(그래서 도전한 시험이기도 하다. 한 달은 준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을 뿐)
R 프로그래밍 경험 없음, 확률과 통계도 수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까다로운 시험이었다.
아마도 컴퓨터공학 전공자보다는 R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통계학 전공자들에게 수월한 시험일 듯하다.
하지만 ADP의 하위 자격증인 만큼 비전공자들이 손도 못 댈 정도로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다.
(오히려 비전공자들 합격 후기가 더 많이 보이는 듯)
기본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한두 달 정도 공들여서 준비한다면 충분히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 생각된다.
물론 ADsP, SQLD, DAsP 중에서는 ADsP가 가장 어려웠다.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12일 내내 공부만 했는데도 60점으로 간신히 합격했으니.
2. 교재 및 학습 방법
데이터베이스 진흥원의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를 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전공 서적 두께의 가이드북은 벼락치기에 적합한 교재가 아니었기 때문에 위 문제집을 선택했다.
(링크를 걸려고 찾아보니 2019년 개정판이 있다. 나는 왜 작년도 교재로 공부했지)
문제집은 많이 요약된 내용인데도 이론 부분 양이 꽤 많아서 교재를 처음부터 다 읽지 않고 다음 순서로 진행했다.
1) 챕터의 학습목표, 눈높이 체크, 핵심 정리를 먼저 읽고 중요 키워드 파악
2) 챕터 앞부분으로 돌아가서 중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이해하며 정독
3) 연습문제를 풀고 문제에서 언급된 내용들을 중요 키워드에 추가하여 정리
4) 다시 챕터 압부분으로 돌아가서 중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암기
뒷부분의 모의고사와 복원 문제를 풀 때도 문제에 언급된 내용들을 추가적으로 정리하며 암기했다.
분석 결과에 대한 설명을 고르는 문제들은 자주 출제되는 패턴을 암기하여 답을 유추하는 식으로 접근했다.
(예를 들어 주성분 분석 결과는 Cumulative Proportion에서 답이 자주 나옴)
문제에서 언급되는 변수 값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려고 최대한 노력했고 그래도 모르겠는 건 과감히 버렸다.
R 함수들은 문제에 자주 나오는 것을 위주로 암기했다.
직접 코딩을 하지 않고 함수의 이름과 역할만을 암기하는 방식이 데이터분석 능력을 키우는데 무슨 도움이 될까 싶었지만
일단 붙고 봐야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R을 사용해보지 않았더라도 프로그래밍 언어가 익숙한 사람은 R 문법과 함수들을 금방 익힐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면 R 코드를 직접 작성하면서 이해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추가 팁
https://www.youtube.com/channel/UCINY8MNBVyQgI5ZPaj1Mf0Q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ADsP 요약 영상들인데 밥 먹고 설거지하면서 하나씩 듣기 좋았다.
이전 회차 주관식 답들은 숙지하고 시험 보는 것을 추천한다.
SQLD와 DAsP를 준비할 때는 데이터진흥원의 실전문제집을 풀었는데 문제들이 실제 시험과 매우 유사했다.
ADsP도 마찬가지로 실전문제집에서 유사한 문제들이 많이 나올 거라 예상된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실전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확통 안 들은 게 후회되는 ADsP 후기 끝